• 메이플스토리 dpm 비썬실세 조작 논란 정리

    2017. 2. 21.

    by. 하루플스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플스토리 입니다.



    오늘 하루종일 인소야에서 DPM 조작으로 이야기가 뜨겁게 달아올랐더군요.

    오랫동안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의 직업별 등수를 매길 수 있는 유일한 수치표인 dpm이 제작자 입장에서 유리하게 조작되었단 이야기입니다.

    저는 당사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서 인소야의 게시글을 보고 여러 정보들을 종합하여 게시글을 작성함을 알려드립니다.


    +작성자인 저는 227레벨 스공 453만 썬콜유저입니다. 인소야를 팝콘먹으면서 즐겨보던 눈팅족으로써 이전에도 썬콜의 dpm조작 이야기를 많이 접했는데 사실이였군요...




    <메이플스토리 비썬실세>

     

     


    우선, 인소야 '보미' 님의 게시글을 먼저 보겠습니다.




    1. DPM 제작자이신 엘리시움 '모리' 님의 썬콜 루시드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2. 주스텟 1만차이나 넘고 유니온이 더 높은 모 나로유저분께서 썬콜딜링에 의문을 제기하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문제의 그 영상입니다.



    3. 고자본 유저의 피해의식 vs 빡칠만하다로 썬콜게 불붙던 중 dpm제작자분 과거 언행이 나왔습니다. (모 나로분 딜 왜케 못넣는지 모르겠음 ㅎ;)



    4. 엥 근데 저분 완전 인성킹 돌려까기 장인 아니냐? + 썬콜 dpm 주작한거 같은데 라고 하여

    썬콜 dpm 계산 공개글에 반박글이 등장하였습니다.

    (해당 게시글이 궁금해서 열심히 찾아보았으나 여간 찾기 쉬운게 아니네요..)



    5. 근데 님들 네임드 단톡있음 엌ㅋㅋ



    6. 단톡방 증거 등장



    인소야의 '질렉' 이라는 유저분께서 올려주신 게시글입니다.

    단톡방의 실명은 가리고 닉네임만 공개하여 올려주셨는데 대화량 측정 어플로 스크린샷 하셨더군요.


     

     




    n드라이브 같은곳에 백업되있던 예전 사진이라고 하네요. 날짜를 보니 2015년 입니다.



    7. 여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다고 물타기를 당하고 실제로 당한 직업군들 (팬텀, 닼나 등)이 모두 저 단톡방 멤버들께서 여론 선동을 했기 때문임이 밝혀짐. 



    8. 멤버들 대부분 웬만한 커뮤니티의 네임드. 한때 어그로 좀 끄신분들



    9. 심지어 단톡방이 본 단톡방/하청업체 단톡방 2개나 있네 띠요옹



    10. 인소야식 썬콜게이트사건 시작.





    썬콜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DPM제작자인 모리님이 썬콜 유저시고 본인 직업인 썬콜의 DPM을 낮게 적어두거나 기준을 유리하게 적용하여 썬콜이 수치상으로는 약하게 보이게 했다는 점입니다. 말그대로 주작이죠. 저도 썬콜유저중에 한명이지만 썬콜 좋았습니다.. 꿀 많이 빤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저는 군대로 튀겠습니다..ㅎ


    그리고 유저가 만든 DPM표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개발진이 DPM표를 실제로 참고를 한다는 점입니다. 확실한 물증이 나오진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밸런싱을 보면 공개된 DPM에 알맞게 패치가 되었다는 점을 알수있죠. 그리고 이 DPM에 따라 유저들이 밸런싱에 대해 토론하고, 개발진에게 패치안을 제안하였으니 영향이 있는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아래는 인소야 '보미' 님의 스샷입니다.



    오늘 마이스터빌에서 잠수타고계신 DPM제작자 모리님이 계신곳에 많은 유저가 모여있는 스샷을 올려주셨습니다.


    재미있는 글이 많이 보이네요ㅋㅋ '여기에 최순실이 있는게 사실임?' 부터 '카이저가 뭘그리 잘못했나요'ㅋㅋㅋㅋ 다른서버에서 엘리시움까지 직접 캐릭터 만들어서 오신분까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왔다고합니다.



    그리하여



    모리님께서는 인소야에서 불량회원 처리가 되셨습니다.




    물론 가장 심각한 점은 개발진이 자신들의 기준으로 밸런스패치를 하지않고 유저가 만든 표를 참고하여 밸런싱을 진행하였다는 점입니다. 개발진의 무능함이 부른 참사라 볼 수 있죠.


    개발진 : 썌끈빠끈혜?

    DPM 제작자 : 최순실


    인소야에서는 최썬실 혹은 비썬실세 라고 부르더군요.


    최근들어 재미있는 일이 많이 있네요. 일본 메이플에선 경험치 1024배 이벤트를 하질않나 이번같은일도 일어나구요ㅋㅋㅋ



    일본 메이플스토리 경험치 1024배 오류 사건 정리 (클릭시 이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