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소야 썬콜 오버밸런스 논란이 왜 일어났을까?

    2016. 9. 9.

    by. 하루플스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플스토리 입니다.



    갑작스레 인소야에서 썬콜의 오버밸런스 논란이 일고있어 당황스럽더군요.

    인소야에도 게시글 몇개 작성하였고 블로그에도 함께 작성해 봅니다.




    우선, 저는 자버프 에임포함 스공 약 353만 221레벨 썬콜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썬콜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잘안다고 자부할 수 있구요, 카벨까지 솔격되며 데미안까지 파티격 해보았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썬콜, 무엇때문에 오버밸런스 논란이일까?



    사실, 지금 거론되는 것은 매우 많습니다.

    주로 거론되는 것을 살펴보자면


    1. 체인라이트닝의 사냥 속도

    2. 낮은 보스컷

    3. 강력한 순간 화력

    4. 낮은 사냥 원킬 컷

    5. 무적 바인드


    등이 있습니다.



    1번의 체인라이트닝 사냥속도와 관련해서는 그냥 어이가 없는게 체인라이트닝의 전이 범위가 얼마나 들쭉날쭉한지 몰라서 그런겁니다. 체라가 사냥기에서 안좋은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오벨논란이 일정도로 좋은스킬도 아니고 그냥 일반 공격스킬 입니다. 바로앞에 몬스터 세마리가 있는데 어떨땐 한번에 다 잡는데 어떨땐 전이가 안되서 세번 때려야 다 죽는경우가 발생합니다. 매우 자주요. 특히 서버렉이 심하거나 몬스터의 크기가 작다면 더욱더 그렇구요. 사냥속도가 타 직업과 별반 다를바 없고, 체라가 은근히 불편함이 있다는 점은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번의 낮은 보스컷은 3번, 순간화력과 함께 말해보겠습니다. 인피니티 막탐에 라이트닝 스피어로 순간딜 넣기 좋은 캐릭터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인피니티를 날리거나 라이트닝을 날리는 순간 약한 체라로만 때려야해 실전에서 크게 강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거의 도박성이죠. 인피니티 활용도에 따라 순간화력이 좋고 아니고를 결정짓는 것인데 인피를 잘 썻다 한들 라이트닝 스피어를 사용하면 캐릭터를 움직일 수 없으니 요즘 보스처럼 엄청나게 날뛰고 하면 딜이 완벽하게 박힐까요? 라이트닝스피어 날리면 솔직히 딜량 거의 반은 깎아먹은거라 여기서도 체라 사냥범위와 별 다를 것 없이 랜덤성이 존재합니다. 순간 화력을 내는 직업 대부분이 그렇죠.



    이번에는 수치상으로 썬콜의 화력을 알아봅시다.



    dpm (damage per minute 반감보스 기준 분당누적데미지)



    2016년 8월 20일 기준의 dpm 표 일부입니다. 썬콜은 30위로 중하위권 입니다. dpm이 직업순위의 정확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딜량만 따졌을땐 강한 직업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꺼내놓는 이야기중 하나가 사냥 데미지가 강하다는 것 입니다. 썬콜이 사냥데미지가 강한것은 사실입니다. 사냥데미지 만큼은 전직업 탑이죠. 그런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전, 반감보스에게 매우 강력했던 썬콜은 속성내성 감소를 100%에서 10%감소로 엄청난 하향을 먹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dpm이 저렇게 낮은것이죠. dpm표는 반감보스 기준입니다. 내성감소만 확 깎아버리면 타 직업과 비교해 너무 약해지기 때문에 패시브로 엘리멘탈 리셋에 최종데미지 50% 증가를 넣어 밸런스를 조정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최종데미지는 일반몬스터에게도 적용이 되지요. 그렇다고 이 최종데미지를 빼버리는 패치를 한다면 썬콜은 바닥에서 찾아볼 수도 없는 매우 약한 직업이 되어 버리구요. 이 부분은 조금 더 개편안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썬콜 바인드 '프리징 브레스' 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전직업 최강 바인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스킬입니다. 인피니티와 라이트닝 스피어로 순간화력을 낼 때 바인드가 없으면 거의 무용지물이죠. 딜 넣고 있다가 보스는 다른곳 가버리는데 나는 못움직이니깐요. 우선, 프리징 브레스는 마법방어율 -30%, 물리 방어율 -15%를 깎아주며 프리징 브레스를 키다운하고 있는 동안에는 캐릭터가 무적이 됩니다. 예를들면 매그너스에서 피할새 없이 돌이 엄청 빠르게 떨어진다면 프리징브레스로 임시대처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쿨타임 120초에 바인드 지속 13초짜리 스킬입니다. 이 스킬에 대해서는 저도 많은 활용을 하고있고 굉장히 좋은 유틸기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 스킬 타 직업군 바인드처럼 쿨타임 180초로 늘여도 저는 크게 할말없다고 생각합니다ㅋㅋ 좋은 유틸기니깐요.





    제 생각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썬콜을 키우지 않는 유저들에게 성능에 비해 인식이 너무 좋습니다. 직접 오랫동안 키우지 않고서는 여러상황에서의 썬콜을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잘 몰라서 체라의 전이를 대충 영상이나 주변 사람들을 보고 오벨이라 판단했음이라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전이 범위는 매우 들쭉날쭉해 사냥에 패널티가 크구요. 실질적인 데미지는 중하위권이라 데미지 하향은 말도안되는 소리입니다. 프리징 브레스 바인드 스킬은 쿨타임 정도는 늘려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