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플스토리 맥뎀 해제, 맥스데미지는 100억?

    2016. 11. 24.

    by. 하루플스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플스토리 입니다.


    이번엔 메이플스토리의 맥스데미지 줄여서 '맥뎀'과 관련한 글을 쓰려 합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맥스데미지의 변천사는 굉장히 오래되었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아주 초창기였던 시절의 맥스데미지는 약 10만으로 99,999 이 최대였었습니다.

    그러다 잠재능력이 생겨나고 등등 유저들이 점차 강해짐에 따라 운영진 측에서도 맥스데미지를 해제하였습니다.



    크게 해제한 것은 아니고 999,999 까지 100만이 맥스데미지 인것으로 확장을 하였죠.

    그러나, 이 맥스데미지를 얼마 안가 많은 유저들이 금방 달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계치 높은 직업이 좋은 직업이란 인식을 가지게 되죠. (ex 메르세데스)

    위 사진은 제가 중학생때 키우던 에반인데 당시 맥스데미지를 달성해서 굉장히 기뻣던 기억이 나네요..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는 연무장 시절..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흘렀나요

    메이플스토리 최악의 패치로 기억되는 '언리미티드' 패치가 시작되었고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놀장강)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존 아이템에 대한 질서는 완전히 무너졌고 현질만 하면 극한으로 강해질 수 있는 상황이 되었죠.

    언리미티드 (Unlimited : 무제한의, 한계가 없는)

    맞습니다. 한계 없이 정말로 유저들이 강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놀장강을 통해서 말이죠. (놀장을 사용할 땐 프로텍트 실드가 필수적이라 현질은 불가피)

    『이 놀장강으로 인해 기존의 유저가 대거 이탈하는 사태가 발생하나 저처럼 뼈묻 메창인생 유저는 계속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저도 당시에 놀장강 100장 이상 먹은 유저중에 한명이죠. 그땐 놀장의 가치를 모르고 이상한곳에 다쓴게 함정』

    놀장강 사태와 관련한 게시글 따로 정리하여 곧 올리겠습니다.



    유저들은 이렇게 강해졌는데 맥스데미지가 그대로 999,999 일순 없겠죠?

    언리미티드 패치때 맥스데미지를 바로 풀어버립니다.

     

    맥스데미지가 50배 확장되어 100만에서 5000만으로 대폭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놀장강의 효력이 너무 무시무시 했던걸까요..

    현질로 부위당 놀장강 12성식 발라놓은 유저들은 맥스데미지가 해제되자 마자 다시 맥스데미지를 달성하게 됩니다.

    물론, 맥뎀이 풀리자 마자 5천만 맥스데미지를 찍은 유저는 거의 없어서 한계치 얘기가 초반엔 나오지 않았지만 점차 유저들이 강해짐에 따라 맥스데미지로 인한 한계치 이야기가 많이 거론되었습니다. 그래서 5차전직 패치 전까지만 해도 모험가 마법사의 인피니티를 사용하면 점차 맥스데미지가 높아지는 등의 패치가 있었죠.


     

     


    그리고 현재의 강원기 디렉터, WK라고 많이들 부르죠

    강원기 디렉터는 5차전직 패치를 기획하며 유저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RPG게임인 메이플스토리에서 아이템은 좋은데 한계치로 인해 스펙이 막혀버리는 것은 비정상적인 시스템이다. 이번 패치를 통하여 맥스데미지를 없애버릴 것이다. 거의 달성할 수 없을 정도로'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은겁니다. 계속 맥스데미지 해제 하라는 건의가 인소야 내에서 빗발쳤는데 들어준것이죠.

    그렇게 맥스데미지 해제가 5차전직 패치와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2016년 6월 26일 테스피아의 한 유저


    (사진 출저 : 인소야)

    WK 에선 맥스데미지를 거의 달성할 수 없을 정도로 올려버린다고 했는데, 엄청 쎈 유저 한분이 각종 도핑을 하여 깔끔한 100억데미지를 보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맥스데미지가 100억이라는 사실이 유저들에게 알려졌죠. 현재도 엄청 쎈 최상위 유저분들도 보통은 데미지 10억정도 뜨더군요. 도핑이라 100억이 가능했단 점 다시 알려드립니다. WK의 말대로 거의 달성할 수 없을정도로 맥스데미지가 증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빈부격차는 더 벌어졌다는 얘기가 많았는데요. 솔직히 맥뎀 해제를 하지 않으면 유저간  빈부격차야 줄어 들지만 그만큼 투자를 한 유저 입장에선 손해이니깐요. 맥스데미지 해제한 점에 대해서 저는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사실 저도 5천만 맥스데미지 때문에 계속 골머리 앓았답니다ㅜㅜ)

    맥스데미지가 풀리고 카오스벨룸 2초컷 등 괴랄한 기록들이 나오고 있지만 영상 보는 재미도 있더군요ㅋㅋ어차피 횟수제한이 있는게 보스몬스터라 시세에는 영향이 가지 않고 쎈 유저는 자기가 쎈 만큼의 데미지를 볼 수 있고, 저처럼 맥스데미지에 막혀 스펙업을 멈춘 유저도 더 스펙업 할 동기부여도 되고 서로서로 윈윈인 것 같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빠른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